top of page

‘2020 코세페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비대면 시상식, 1월22일

  • ceo6495
  • 2022년 2월 23일
  • 3분 분량

- 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주최, 산업통상자원부 후원, 비대면 줌 시상식 개최

- 지난해 11월 1~15일 코리아세일페스타에 한국 인플루언서 참가, 경제활성화에 기여

-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그랑프리(대상)… 영향력부문에 벨르제이 김혜정 수상, 매출부문은 크리스탈리 이수정 수상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상(이학영),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장상(김연화),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장상(금동수) 등 시상… 21명에 대한민국인플루언서인증서 발급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후원하고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www.tkai.or.kr)(이하 협회 TKAI)가 주최하는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시상식이 비대면으로 열렸다.


협회(TKAI)는 코로나확산으로 수차례 연기된 2020 인플루언서 경연대회 시상식을 22일(금) 오후 3시에 줌(zoom)을 통한 비대면으로 수상자 21명만 참여한 가운데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 시상식은 협회 회의실에서 신희준 사무총장의 진행으로 국민의례, 경과브리핑, 산업부 및 기관과 연예인 축하영상, 21명 수상자에게 상장 등 시상, 단체촬영, 폐회 순으로 1시간 가량 열렸다.


이번 시상식은 지난해 11월 1일~15일 중소기업 제품의 매출을 돕고 소비자들에게는 최적의 구매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소비를 진작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중국의 광군제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를 벤치마킹하여 6년째 시행중인 코리아세일페스타(Korea Sale Festa)의 특별 행사로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경연대회’의 결과다. 최근 소비 트렌드를 이끌며 이커머스에서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국내 인플루언서들이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는 경연대회에 사회기여형식으로 참여하기는 이번이 처음으로 시상식은 영향력부문과 매출부문으로 나눠 전문선정심사위원회의 심사결과에 따라 뽑힌 성적 우수자 21명의 수상자에 대한 어워즈다.


따라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하여 활동하고 있는 국내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이나 유튜브 계정에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홍보하거나 공동구매 등을 통한 매출에 기여한 실적이 우수한 사람에게 수상의 기회가 주어졌다. 특히 선한 영향력의 상징적 측면에서 사회기부실적이 좋은 인플루언서들에게 가산점이 주어진 것이 이번 경연의 특징이다.


‘기업은 살리고, 소비는 높이고, 만족은 키우는 Live-High-Up’ 슬로건을 건 이번 경연대회는 연간 수백억 매출을 내고 있는 인스타그래머부터 전업주부로 아이의 성장을 방송하는 유튜버, 전직 미스코리아 출신, 필라테스전문가, 육아전문가, 다이어트제품과 화장품, 유기농전문 유통가, 면세점 뷰티매니저 출신, 장노년층 자기계발 전문가, 농부의 아내, 차박과 캠핑 전문가, 라이딩 유튜버, 네이버 스토어팜 운영자, 반려동물 등 펫 공구 유통가, 홈쇼핑 판매 전문가, 청소년들에게 영향력있는 패션모델 등 다채로운 이력의 인플루언서들이 대거 참가했다.


본 대회 수상자에게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3명 / 골드트로피 / 100만원 기부티켓)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상(5명 / 골드트로피 / 100만원 기부티켓),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장상(6명 / 실버트로피 / 30만원 기부티켓), (사)대한민국 인플루언서협회장상 (7명 / 실버트로피 / 30만원 기부티켓)과 함께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인증서(21명)가 주어졌다.


이번 인플루언서 경연대회의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수상의 영예는 영향력부문 그랑프리상(대상)으로 벨르제이(김혜정)씨[https://instagram.com/hyejung_belle]가 차지했고, 매출부문 그랑프리상(대상)은 크리스탈리(이수정)씨[www.instagram.com/soojung_lee_]가 안았다.


벨르제이는 코세페 해시태그를 자신의 계정에 올리고, 코세페 홍보포스터 강호동 사진의 엄지척챌린지 등을 게재하여 바이럴 마케팅 효과와 함께 지난해 기부실적 및 중소기업 제품의 공동구매 매출에도 참여하여 큰 효과를 이끌어낸 결과다.


크리스탈리는 강호동 사진을 배경으로 제품의 매출활동을 진행하였고, 코세페 해시태그를 지신릐 피드에 지속적으로 게재하여 바이럴 효과를 거두었고, 10월 22일부터 11월 15일까지 지원자 중에서 최고의 매출실적을 냈다.


또 다른 장관상 수상자는 영향력부문 리더상에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이새봄씨로 강호동 엄지척 챌린지에 제품사진을 홍보하고 매회마다 인스타그램 친구를 지목하여 그 인친들이 다시 릴레이 바이럴을 실시함으로써 홍보효과를 높였다. 특히 그루맘 물품 후원부터 나하율, 생명다양성재단, 월드비전 기부와 유엔난민기구 등 다양한 후원을 해옴으로써 선한영향력을 발휘하였다.

다음 상장별 수상자 명단은 아래와 같다.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장상

- 영향력부문 리더상 : △김미향, △도현주, △팽현경,

- 매출부문 리더상 : △이영미, △장현옥


#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위원장상

- 영향력부문 선한영향력상 : △김세미, △김새봄, △김율아, △소노을, △조연경

- 매출부문 선한영향력상 : △허주영


#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장상

- 영향력부문 선한영향력상 : △김은영 △김인순 △김하나 △윤희진 △황윤경

- 매출부문 선한영향력상 : △김해정 △이주영


영향력부문 그랑프리를 차지한 벨르제이는 수상소감에서 “2020년은 코로나로 모두가 힘든 한해였는데 내수활성화와 침체된 경기를 살리는 코리아세일페스타에 참여할 수 있어서 영광이었다”며 “앞으로도 침체된 경제를 살리는 일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매출부문 그랑프리의 영예를 안은 크리스탈리는 “인스타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 우연히 인플루언서 경연대회를 참여하게 되어 예상치 못하게도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영광”이라며 “앞으로 코세페를 더욱 알리는 데에 최선을 다하면서 선한영향력을 미치는 정직한 인플루언서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김호성 유통물류과장은 축하영상을 통하여 “2020년 코리아세일페스타 인플루언서 경연대회에서 수상을 하신 인플루언서 여러분께 진심으로 수상을 축하드린다”면서 “2021년에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기업과 소비자에게 선한 영향력을 크게 발휘해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김현경 상임부회장은 “국내 최초로 열린 인플루언서 경연대회에서 선정된 스물 한 분의 인플루언서 여러분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2020년도에 대한민국에 큰 힘을 주신만큼 2021년도에도 큰 활약을 고대한다”밝혔다. 끝.

<신희준 = tomdoc@naver.com >



<시상식 포스터>

<벨르제이>




<크리스탈리>



<포니스토리>



<루시갤러리>



<에브리데이스마일고>



<김인순>


<김새봄>




<윤희진>



<이유정>





<수상자 명단>



Comments


   TKAI

Korean Influencer Association

사단법인 대한인플루언서협회

대표주소 : (06268) 서울시 강남구 남부순환로359길 14, 3층(도곡동)
관리자 이메일 : tkai3377@gmail.com

전화 :  02-6951-3377 | 헨드폰 : 010-9656-7912
개인정보 보호 최고책임자 : 김현경

고유번호 : 403-82-15367

Copyrightⓒ2020

(사)대한민국인플루언서협회. All Rights Reserved.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