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등 1인 크리에이터 미디어산업동향 보고서(시즌4)
- ceo6495
- 2022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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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과학기술정보통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 Asia Research & Consulting이 지난 9월 25일 미디어산업보고서 시즌4를 통하여 '1인미디어 산업동향 Vol.3'을 발행했습니다.
1인 미디어 산업동향vol.3는 2020년 국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변화와 전망(산업동향), 1인 미디어 시장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산업특집), 빅테이타로 살펴보는 한국 유튜브 성장 및 분석(현장이슈)을 실었습니다.
본 동향은 주로 유튜버의 생태계와 마케팅 트렌드, 공동구매에 특화된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의 수익구조, 틱톡과 숏츠, 릴스 등 짧은 동영상 포멧의 성장, 그리고 표시광고와 뒷광고에 대한 업계의 대응책, 빅데이타 측면에서 인플루언서 시장의 확산 등 이슈를 다루고 있습니다.
현재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대표 플랫폼인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서 1인 창작활동을 하는 인플루언서 숫자는 우리나라 소재지 기준 유튜버는 대략 7만명 정도, 인스타그램은 5만명 정도로 추산합니다.
최근 공정위의 뒷광고 규제의 시행이 9월부터 본격화됨에 따라 이커머스 마켓에서 적응기를 거치고 있는 많은 인플루언서들에게 가이드라인의 학습과 상시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자율자정기능의 활성화에 대한 바람이 적지 않습니다.
우리 협회는 지난 10월 30일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토론회에 이어 후속절차로 오는 8일 국회 대한민국 인플루언서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으로, 공정거래 정착과 이커머스 시장의 선순환을 위한 필요한 당면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신성장 동력원으로서 산업의 발전을 위한 장기 전략을 현장의 목소리 수렴을 통하여 수립할 계획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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